SITEMAP CONTACT US LOGIN English
인하대학교 영어교육과
 
 
정보마당 자료실
위치 및 연락처
탐색 건너뛰기 링크 > 학부안내 > 교과목개요
* 교육과정년도
EDC1100 교육철학및교육사(Philosophy and History of Education)
한국교육사, 서양교육사, 교육철학을 내용적으로 다룬다. 한국교육사는 원시시대부터 해방 후까지의 교육기관의 발달을 중심으로 살펴보고, 서양교육사는 그리스, 로마부터 현대까지의 흐름을 시대적인 배경, 교육사상가를 중심으로 살펴본다. 교육철학은 대표적인 철학의 핵심적인 특징, 교육과 관련된 논의, 교육적 시사점을 다룬다.
EDC1104 교육심리(Educational Psychology)
교육의 심리적 기초를 이해하기 위해, 교육심리학의 학문적 성격, 학습자의 발달적 인지적 동기적 특성과 관련된 발달심리학 이론들을 학습한다. 또한 행동주의 이론, 인지주의 이론 등 학습심리와 더불어 효과적인 교수를 위한 교수이론도 다룬다. 그리고 정신건강, 생활지도와 상담에 대한 소양을 키우며, 심리검사 및 교육평가에 대한 기초도 학습한다. 나아가서 한국 청소년 문화를 이해하고, 가정교육 및 학교교육의 중요성과 영향에 대해서도 다룬다.
EDC1105 교육사회(Sociology of Education)
인간은 사회적 맥락 속에서 학습을 하는 존재이다. 따라서 인간 학습을 안내하고 지도하는 모든 교육은 사회적 관점에서 이해하고 설명하고 해석할 수 있어야 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이 강좌는 교육의 사회적 성격을 이해하기 위한 다양한 이론과 실제를 이해, 비판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데 목적이 있다
EDC2101 교육과정(Curriculum Theories)
교육과정 입문 강좌다. 학교교육에 관한 기본적인 관점을 기르는 데 그 목적이 있다. 학교는 왜?, 학교교육은 왜?, 교육과정은 왜? 라는 질문에 대해 지적인 호기심을 갖는 것만으로도 본 강좌의 목적은 달성한 것으로 본다. 1. 커리큘럼, 클래스는 언제 어떻게 유래하였으며 어떻게 변화해갈 것인가? 2. 학교는 왜 교과라는 형태로 지식을 가르치고자 하였을까? 3. 수업에서 교과서, 즉 레디메이드 텍스트는 꼭 필요한가? 4. 학교는 표준화된 교육과정을 따라야 하는가 아니면 벗어나야 하는가? 5. 학생은 학교에서 무엇을 경험하는가?
EDC2103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Instructional Methods & Educational Technology)
본 강좌는 교육공학의 이론과 연구들을 전반적으로 개괄하면서 이를 실제 수업 및 교수개발에 적용할 때 고려해야 할 이슈들을 다루는 교육공학 입문 강좌이다.
EDC2107 특수교육학개론(Introduction to Special Education)
특수교육대상자들의 특성을 이해하고 학교현장에서 다양한 요구를 가진 특수교육 대상학생을 지원하기 위한 다양한 전략들(협력, 서비스지원체계, 특수/일반교사역할, 가족지원 및 지역사회 참여 등)을 살펴본다.
EDC3102 교육평가(Educationl Evalauation)
교육평가의 유형별 특징, 이원목적분류표, 문항제작 원리, 문항특성(난이도, 변별도, 추측도), 검사도구의 타당도 및 신뢰도, 검사점수의 해석과 보고, 수행평가 등의 내용을 다룸
EDC3106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Educational Administration & Management)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에 관한 기초이론을 살펴보고, 그 실제를 이해하는 데 중점을 둔다. 이를 위하여 체제이론, 동기이론, 지도성이론, 의사소통론, 교육계획론, 교육정책론, 교육조직론, 교육인사행정론, 장학론, 교육제도론, 교육법론, 교육재정론, 학교경영론, 학년경영론, 학급경영론 등을 살펴본다. 우리나라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의 실제를 이해하기 위한 관련 자료의 이해와 그 개선방안에 대한 논의를 전개한다.
EDC4103 융합교육 콘텐츠 개발과 스토리텔링(Curriculum Design for Convergence Education and Storytelling)
1.중등과정 미래세대 교육모델에 대비한 융복합형 탐구 수업. 2. 융복합연구의 실제성과 효과성 제고를 위해 스토리텔링 수업 연구를 활용. 3. 교수-학습에 관련된 다양한 문제제기 및 답안 제시의 능력 고취 * 융합교육 콘텐츠 개발과 스토리텔링(교육학-수학-국어-영어) 1주,4~6주(영교), 2주,3주,14주(교육), 8주~10주(수교), 11주~13주(국교)
EDC4104 중등수업의 교과 융합적 설계(수학, 체육)(Interdisciplinary Design of Secondary School Education(Mathematical and Physical Education))
지역사회 체육공간의 이해와 이를 활용한 수학교육과 체육교육의 융합형 탐구수업. 사범대학 체육교육과와 수학교육과가 공동운영하는 과목임.
EDC4105 문학과 사회학 융합을 통한 한국사회탐구(Inquiring Korean Society Through Collaboration of Literature and Sociology)
중등과정 미래세대 교육모델에 대비한 인문학과 사회과학 융합형 탐구 수업. 한국 사회의 주요 사회 쟁점에 대한 인문학 자료(문학, 영화, 드라마 등)와 시각 그리고 사회학 이론과 자료(사회 조사 통계 등)를 통섭적으로 탐구한다. 문학 전공 교수와 사회학 전공 교수가 격주로 강의 함.
EDC4106 미래교육: 공감과 소통(Future Education : Empathy and Communication)
이 수업은 미래 사회 인간성 상실에 대비한 인성, 인권교육 강화하기 위하여 미래세대 교육모델에 대비한 창의인성체험교육 수업 모델로 강의한다. 이 강의를 통해 예비교사들의 미래사회 변화에 대한 대응 역량 강화가 기대된다.
EDC4107 미래교육: 창의와 인성(Future Education : Creativity and Character)
이 강의의 목적은 글로벌 사회의 시민성에 필요한 요소가 무엇인지, 그리고 학습자들이 글로벌 사회 시민성에 대해 어떻게 접근해야 하는지를 탐구하는 것이다. 예비교사들은 창의성, 인성, 체험형 교육에 대해 학습해야 한다. 이 강좌는 중등 예비교사들에게 글로벌 사회에 대비한 창의성, 인성 등을 제고해 줄 것이다.
EDC4108 교직실무(Educational Practicum)
이 강의에서는 교사들이 교직에서 경험하게 될 핵심적인 업무들을 선정하여 그 업무수행에 필요한 지식과 정보, 그리고 실천에 필요한 안목과 실행방법을 제공하기 위하여 중등학교 조직과 교사, 중등학교 교직실무의 이론적 기초, 중등학교에서의 학급경영 실무에 관한 내용을 다룬다.
EDC4109 교육실습(Educational Teaching Practicum)
본 강좌는 예비교사들이 교육현장에서 효과적으로 수업을 진행하기 위한 준비과정으로 현장학교 실습에 앞서 수업지도안 작성법을 익히고 수업실연을 통해 효과적인 교수방법 및 전략을 학습한다.
EDC9112 교육봉사활동1(Mentoring in Education 1)
EDC9113 교육봉사활동2(Mentoring in Education 2)
EEG1512 영어교육입문 및 진로탐색(Introduction to English Education & Career research)
This course will offer an introduction to the field of English language teaching and learning in terms of teaching methods. It will provide each method's guiding principles and perspective on the larger question of how languages are learned.
EEG1521 영어청해연습1(English Listening Comprehension 1)
이 과목은 학생들로 하여금 고교 과정에서 배운 기본적인 청취 전략과 기술을 더욱 가다듬고 발전시키는 데 목적이 있다. 이 과목을 통하여, 학생들은 일상 생활의 다양한 상황에서 접하는 영어와 TOEIC과 같은 시험에서 나오는 영어를 듣고 이해하는 데 필요한 기술을 배우고 연습한다. 양적으로 더 많은 양의 정보 그리고 질적으로 더 복잡한 구문이 담긴 자료를 듣는 과정에서 구어영어에 대한 지식을 넓히고, 이들 지식과 배경 지식의 상호 작용에 의하여 말의 의미를 추출하는 방법을 연습한다.
EEG1522 영문독해연습1(English Reading Comprehension 1)
영어 신문, 잡지의 기사에서 논설문, 단편소설 등 다양한 영문을 통하여 독해전략의 구사를 포함한 영어 읽기를 연습한다.
EEG1531 실용영문법(Practical English Grammar)
본 강의는 영문법의 기초적인 내용들 그리고 필수적인 내용들을 다룬다. 영어의 격식체와 비격식체를 함께 다루어 실제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에 활용할 수 있는 문법 능력을 향상시키고, 매주 공인영어 시험의 문법 문제들을 실제로 풀어본다.
EEG2521 영어과교육과정및교재개발(Curriculum & Materials Development in English Education)
의사소통능력배양을 위해 실용영어강화에 초점을 둔 2009 영어과 교육과정을 충분히 이해하고 초, 중등학교현장의 영어교과서와 교재를 학생들의 영어능력 눈높이에 맞추어 수정, 보완, 개발과 관련된 기본능력을 발전시키도록 한다.
EEG2602 영문독해연습2(English Reading Comprehension 2)
폭넓은 분야의 영문을 읽음으로써 독해 전략과 기술을 가다듬고, 다양한 주제를 학습하고 이에 대한 비판적 사고를 기른다
EEG2610 영어과논리및논술(Logic and Writing in English)
This course is concerned with various semantic properties and relations and the ways meanings are communicated in spoken and written English. Thus, the students who are entrolled in this class are expected to understand logical aspects of English and the role of contextual factors such as conversational participants, the common background knowledge, etc. in communication. In the first two-thirds of the course, the students will learn core concepts of semantics and pragmatics, and in the rest of
EEG2612 영어교육론(Theories in TEFL)
학생들은 제2언어 학습과 수업의 이론들,원리들 그리고 수업방법들에 대해서 배울 것 입니다.
EEG2621 영어청해연습2(Listening Comprehension 2)
실제 라디오 인터뷰와 리포트, 학술 강의를 듣고 이해함으로서 청취전략과 기술을 발전시키고 나아가 영미문화와 그 가치를 배운다. 또한 편집된 교재가 아니라 실제 사용된 자료에서 보여지는 말의 속도, 망설임(hesitation), 반복 (repetition), 잉여(redundancies)와 같은 일상생활 영어의 특징을 학습하고 이에 익숙하도록 하는 연습을 한다.
EEG2623 영어회화1(English Conversation 1)
인사, 소개, 물건 사기, 날씨 등 일상생활에서 자주 쓰이는 기본적인 대화를 주고받을 수 있는 듣기와 말하기 능력을 배양한다.
EEG2624 영작문1(English Composition 1)
통제작문 및 실용문과 같은 간단한 자유 작문 연습을 통해 다양한 종류의 글쓰기를 연습함으로써 글로 의사 표현을 할 수 있는 기초 능력을 배양한다.
EEG2631 영어발음연습및지도법(Teaching English Pronunciation)
영어의 음소 체계와 강세, 억양, 리듬과 같은 운율적 요소를 정확하게 식별하고, 체계적인 연습을 통해 영어 발음의 정확성을 배양하고 중등 교육 현장에서의 지도 방안을 모색한다.
EEG2642 영문학개론(Introduction to English Literature)
영미시, 소설 등 대표적인 작품들을 읽고 토론, 강의 등을 통해 문학 언어를 감상하는 법을 이해한다.
EEG3327 영문독해연습3(English Reading Comprehenshion 3)
다양한 장르의 텍스트를 통해 학생들은 훑어읽기(skimming), 발췌독(scanning)과 같은 중요한 독해 전략을 발전시키며, 동시에 폭 넓은 영미문화에 대한 문화지식을 습득한다.
EEG3346 영어어휘연습(English Vocabulary Practice)
많은 영어 어휘를 구축하는 것은 영어 습득에서 가장 중요한 단계 중 하나입니다. 이 과정은 여러 방향에서 영어 단어에 접근하고 학생들이 영어 단어의 좋은 command를하는 데 도움이됩니다.
EEG3370 영어과교수능력계발(Development of EFL Teaching Skills)
일반영어, 영어학과 영어교육 분야의 전반적인 이론과 원리들을 충실히 이해하고, 관련 제반 문제들을 살펴봄으로서, 교육현장에서 영어교사에게 필요한 학문적 지식과 실제적 교수 능력을 배양한다 2. Textbook analysis: As students examine current middle school and high school English textbooks for close analysis, they learn how theories that they have learned in the previous semesters (esp. TBP) can be connected and realized in actual class they teach. 3. Lesson Planning and practice: Students will lear
EEG3702 영어과교재연구및지도법(Materials and Methods in TEFL (Capstone Design))
이 과정에서는 현행 중등,고교의 영어 교재에 관한 분석 및 교실에서의 영어지도법을 다룬다.
EEG3703 영어회화2(English Conversation 2)
인사, 소개, 물건 사기, 날씨 등 일상생활에서 자주 쓰이는 기본적인 대화를 주고받을 수 있는 듣기와 말하기 능력을 배양한다.
EEG3704 영작문2(English Composition 2)
통제작문 및 실용문과 같은 간단한 자유 작문 연습을 통해 다양한 종류의 글쓰기를 연습함으로써 글로 의사 표현을 할 수 있는 기초 능력을 배양한다.
EEG3731 영어학개론(Introduction to English Linguistics)
음성학, 음운론, 어형론, 및 구문론을 중심으로, 영어의 자료를 분석하고 구조적 특성을 이해한다. 의미와 사용에 관한 영어의 특성을 이해하고 현대영어로의 발전 과정 및 영어의 심리언어학, 신경언어학, 전산언어학적 면을 학습한다.
EEG3732 영문법연습및지도법(English Grammar and its Teaching)
기술주의 영문법에 입각한 영어 문장의 분석과 영어 구문의 특성과 용례를 이해하고 이의 중등 교육 현장에서의 지도 방안을 모색한다.
EEG3741 영미시교육(Teaching British and American Poetry)
이 교육 과정은 영국과 미국의 시인들에 의해 쓰여진 대표적인 작품들을 감상하고 분석합니다.
EEG4347 영미희곡교육(British and American Drama)
영미의 대표적인 드라마를 강독하고 토론한다. 영국, 미국의 중요한 드라마를 읽으며 희곡을 이해하고 토론한다.
EEG4402 영어 과정중심평가(English Process-based Assessment )
영어과 평가의 추세 및 최근 동향, 평가의 기본 원리 및 방법 등에 대해 이론적인 고찰과 더불어 실제적인 적용을 다룬다.
EEG4403 영어교수법(English Language Teaching Method)
외국어로서 영어를 가르치는 다양한 교수 방법과 그들의 이론적 배경을 이해하고 그 장,단점을 논한다.
EEG4417 영어교육특강(Topics in English Education)
학부 2학년에서 4학년까지의 과정에서 배운 영어교육의 여러 이론, 교수 방법, 실제 적용 등에 대한 폭넓은 주제를 심화, 발전시키는데 목적이 있다. 이 과목을 통하여, 학생들은 최근 영어교육의 동향을 파악하고 교원임용고사에 필요한 지식 및 내용을 심도있게 습득한다.
EEG4425 영어회화3(English Conversation 3)
영어회화 1, 2에서 익힌 영어 듣기와 말하기 능력을 향상시켜 학교 생활에서 자주 쓰이는 대화를 주고받게 한다.
EEG4426 영작문3(English Composition 3)
영작문 1, 2에서 익힌 실용문 등의 간단한 자유 작문 작성능력을 심화하고, 특정 주제에 관한 관점, 주요 사실, 주장 등을 효과적으로 정리해 표현하는 방법 등을 익힌다.
EEG4431 영어학특강(Topics in English Linguistics)
영어의 제반 언어 현상에 대한 과학적인 분석과 설명을 모색하는 최근의 영어학 이론 및 연구방법 등을 소개하고 문제점을 다룬다.
EEG4801 지역 연계 영어교육: 과제와 기회(Community-Based English Learning: Challenges and Opportunities(Problem Solving))
중등 영어 교육 현장에서의 문제를 인식하고 해결 방안을 강구함으로써 영어 교육 현장의 이해와 현장 학생 지도 역량을 기른다. 팀 프로젝트를 수행함으로써 교수·학습 이론에 따라 현장에서 적용될 수 있는 교수·학습 방법에 대한 노하우를 쌓고 교직 실무 감각과 창의적 사고를 높인다.
EEG4804 영미소설교육(Reading in English and American Fiction)
선정된 작품은 영미의 주요한 단편, 중편, 장편을 포함하고 있다. 작품의 선정은 성(gender), 인종(race), 계급(class)라는 몇 가지 주제의 관섬에서 했다. 강의는 소설을 꼼꼼하게 읽을 것이며, 그 바탕에서 조별 발표와 토론으로 이어질 것이다.
GEB1107 의사소통 영어 (English Communication: Pre-Intermediate)
학생들이 미래의 학술연구와 업무 수행에 능동적이고 창의적으로 대처하는 데 필요한 영어 의사소통 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초급 수준의 영어 교과목으로 다양한 학생 중심의 활동을 통해 영어로 의사소통하는 기술을 익히고 연마한다.
GEB1108 의사소통 영어: 중급(English Communication: Intermediate)
학생들이 미래의 학술연구와 업무 수행에 능동적이고 창의적으로 대처하는 데 필요한 영어 의사소통 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중급 수준의 영어 교과목으로 다양한 학생 중심의 활동을 통해 영어로 의사소통하는 기술을 익히고 연마한다.
GEB1109 의사소통 영어: 고급(English Communication: Advanced)
학생들이 미래의 학술연구와 업무 수행에 능동적이고 창의적으로 대처하는 데 필요한 영어 의사소통 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고급 수준의 영어 교과목으로 다양한 학생 중심의 활동을 통해 영어로 의사소통하는 기술을 익히고 연마한다.
GEB1111 인하 새내기 세미나(Inha Freshman Seminar)
인하 새내기 세미나는 대학을 갓 입학한 신입생들의 성공적인 대학생활 적응을 지원하고 자기이해 및 진로탐색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공통 필수 교과목이다. 대학입학과 함께 생애전환기를 맞이한 신입생의 요구를 기반으로 인하대학교의 이념과 비전, 대학생활과 세부 전공에 대한 정보제공 및 교육을 통하여 자신의 적성과 잠재력을 새롭게 탐색하고 스스로의 진로와 미래를 설계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또한 세계시민 교육과 글로벌 리더십, 봉사정신을 함양하여 새내기들이 인하대학교의 인재상인 ‘자기형성인, 창의도전인, 나눔실천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이끈다.
GEB1113 크로스오버 2 : 자연의 탐색(Crossover Course 2: Natural Sciences and Computer Science)
인문계열을 전공하는 학생들에게 자연과학 및 IT의 기본 개념과 관련 현상을 이해할 수 있는 기초지식을 제공함으로써 현대과학기술 사회에서 요구되는 자연과학적 소양을 함양하고자 한다. 아울러 융복합 학문에 대한 기초적 이해에서 전공학습 설계능력의 토대가 함양될 수 있도록 한다. 이를 위하여 수학, 물리, 화학, IT 분야가 우리의 생활과 얼마나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는지를 탐구하고 이와 관련된 현대사회의 문제점과 해결방안에 종합적 사고를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GEB1114 크로스오버 3 : 사회의 탐색(Crossover Course 3: Economics, Business and Law)
1. (경제학) 개인의 행동에 관한 7개 원칙, 사람 사이의 상호작용에 관한 7개 원칙, 경제 전체의 구성에 관한 7개 원칙, 금융 및 국제경제에 관한 7개 원칙들로 구분하여 경제학과 경제학적 사고방식을 강의한다. 2. (경영학) 구성원들의 노력을 계획, 조직, 지휘, 통제하는 과정으로 경영의 중요성과 유능한 경영자의 자질, 시장 지향적 고객중심 경영을 위한 마케팅의 여러 측면과 관리, 재무적 관점에서의 경영을 위한 포트폴리오 이론 등을 강의한다. 3. (회계학) 대차 대조표와 손익 계산서 등 재무 제표를 포함한 회계 정보를 어디서 얻고, 어떻게 이해하고, 특정한 판단과 선택을 위해서 회계 정보를 어떻게 분석하고, 그 과정에서 무엇에 주의해야 하는지를 강의한다. 4. (법학) 자유와 책임, 개인간 자유의 상충에 관한 민법적, 형법적 제재와 소송 제도, 계약과 계약이행의 책임, 약자의 보호를 위한 정의와 이를 위한 장치로서 법의 역할과 한계를 강의한다.
GEB1125 인문사회계열 글쓰기와 토론(Writing and Discussion in the Social Sciences and Humanities)
현대 사회가 요구하는 읽기, 말하기, 쓰기와 관련된 기초적인 능력을 배양한다. 또한 토론의 실제적인 방법을 습득하게하여 통합적인 사고능력을 갖춘 교양인을양성하는데에 강의의 주안점을 둔다.
GEB1131 생활한문(Common Chinese Character)
현대사회가 요구하는 실용적인 한자를 공부하는 수업이다. 본 강의에서는 실생활과 학문영역에서 주로 사용하는 한자를 학습하여 수학능력을 제고하고 교양인으로서의 기본 소양을 갖춘다.
GEB1201 실용영어 L/S(Practical English : Listening and Speaking)
본 과목은 의사소통 영어 과목을 수강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중급 수준에서 다양한 분야의 실무 환경에서 영어를 듣고 이해하며, 자신의 생각이나 의견을 영어로 유창하게 말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교과목이다.
GEB1202 실용영어 R/W(Practical English: Reading and Writing)
이 강좌는 학습자들이 미래 글로벌화 된 실무 현장에서 곧바로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컨텐츠 (international topics)를 중심으로, 정확한 문법 지식, 어휘 습득, 실무에 바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work skills을 배울 수 있도록 한다. 따라서 해석과 독해 중심의 기존 방식과 다르게 시청각 자료를 많이 활용하며 pair-working, group-discussion, writing을 중심으로 수업이 운영됨으로써 학생들이 미래 직업을 준비하는 데 있어서 영어를 실용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GEB1203 고급대학영어(Advanced College English)
능동적이고 창의적인 학술 활동을 수행하기 위해 다양한 소재의 글을 읽고 정확하게 이해하고 이러한 이해를 바탕으로 영어로 유창하게 의사소통하는 능력을 기르는 교과목이다. 다양한 학생 중심의 활동을 통해 영어로 말하거나 글로 표현하는 기술을 익히고 연마한다.
인하대학교
개인정보처리방침 | 이메일주소 무단 수집거부 | 영상정보처리기기 관리방침
22212 인천광역시 남구 인하로 100 인하대학교 TEL:032-860-7850, FAX:032-865-3857 moto@inha.ac.kr
Copyright 2007. INHA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