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TEMAP CONTACT US LOGIN English
인하대학교 영어교육과
 
 
정보마당 자료실
위치 및 연락처
탐색 건너뛰기 링크 > 교수소개 > 교수소개 > 교수상세정보
로그인 하시면 구성원에게 공개된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볼드체 항목 정보는 본인이 개인정보공개설정을 할 경우에만 공개됩니다.
성명 이소영 ( 李昭영 / Lee, Soyoung )
소속 영어교육과
E-Mail soyoung@inha.ac.kr
연구실 전화 032-860-7852
임용일자
직급 교수
연구실명 서호관 413
세부전공 영어교육
학력
경력
연구업적
학위논문
- Cloze Test as an Integrative Measure of Korean EFL Students' Writing Proficiency, 1995
주요학술논문
- 2015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의 변화 및 쟁점: 공통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6권 7호, 499~519, 2016.
- 2013년에 개편된 영어과 중등교원 임용시험 지필평가에 대한 비판적 고찰, 교원교육, 31권 3호, 1~21, 2015.
- 북한의 영어교과서 연구에 대한 비판적 개관: 1994년부터 2013년까지의 국내연구를 중심으로, 외국학연구, , 83~109, 2014.
-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NEAT)의 활용 방안, 교육문화연구, 19권 3호, 53~74, 2013.
- 원어민 영어 보조교사에 대한 만족도 및 효과적 활용방안 연구, 교육문화연구, 18권 3호, 73~106, 2012.
- ‘2009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 및 고찰, 교과교육학연구, 16권 3호, 731~747, 2012.
- 정규중학교에 재학 중인 탈북청소년의 영어학습 실태 분석, 외국학연구, , 59~78, 2012.
- 예비영어교사와 중등학교 학생의 멘토링 활동에 대한 연구, 중등영어교육, 5권 1호, 48~65, 2012.
- 영어과 교육실습 지도교사의 역할에 대한 교육실습생과 지도교사의 인식에 관한 연구, 외국학연구, , 9~30, 2011.
- 2009 개정 교육과정(총론)에 따른 영어과 교육과정 개선 방향에 관한 문헌 연구, 외국학연구, 14권 2호, 77~95, 2010.
- 영어교사 심화연수기관 평가, FOREIGN LANGUAGES EDUCATION, 17권 3호, 385~410, 2010.
- 초중등 영어교사 관점에서 본 장기 심화연수 프로그램의 효과, 영어교육, 65권 2호, 199~224, 2010.
- 학습활동책에 대한 학생들과 교사들의 인식 및 활용, 영어교육연구, 21권 4호, 219~240, 2009.
- 영어로 진행하는 영어수업(TEE)에서의 학습자 불안감 및 동기 분석, 중등영어교육(SECONDARY ENGLISH EDUCATION), 2권 2호, 59~76, 2009.
- 고등학교 3학년 학생들의 인터넷 영어강의 활용 실태 분석, 외국학연구, 13권 1호, 7~35, 2009.
- 초등영어 시수 확대에 대한 교사와 학습자 반응, 영어교육, 63권 4호, 327~348, 2008.
- 초등영어 수업시수 확대가 학생들의 영어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초등영어교육, 14권 3호, 29~47, 2008.
- 중고등학교 영어교사의 수행평가 인식 및 운영실태 분석: 인천과 서울지역을 중심으로, 영어교육연구, 20권 4호, 305~327, 2008.
- Preservice EFL Teachers’ Perceptions of Their Student-teaching Experiences, 영어교육, 62권 4호, 355~371, 2007.
- A Corpus-based Analysis of Korean EFL Learner’s Use of Amplifier Collocations, 영어교육, 61권 1호, 3~17, 2006.
- 이러닝 영어교과목의 운영 실태 및 효과 분석, FOREIGN LANGUAGES EDUCATION, 12권 4호, 299~315, 2005.
- 방송통신고등학교 영어과 교육과정 및 교과서 분석, 영어어문교육, 11권 4호, 287~304, 2005.
- 영어과 교사의 학생 평가 전문성 신장을 위한 연구, 영어교육, 60권2호, 3~27, 2005.
- 의사소통 능력 측정 도구로서의 공인 영어 표준화 시험 타당도, 영어어문교육, 10권, 3호, , 2004.
- 중등 영어과 임용시험의 개선을 위한 설문 조사 연구, FOREIGN LANGUAGES EDUCATION, 11권 4호, 233~258, 2004.
- A Study on Comparability of Paper-based and Computer-based Reading Test Scores, 영어교육, 59(2), 149~162, 2004.
- TOEFL, TOEIC, TEPS 시험 점수와 대학 수학 능력과의 연관성 연구, 영어어문교육, 9(1), 153~171, 2003.
- The Effect of TaskType on Negotiation of Meaning in Synchronous Chatting, 영어교육, 57권 3호, 3~18, 2002.
- 고등학교 영어 읽기 지도 현황, 영어교육, 56권 4호, 243~263, 2001.
- 초, 중등 영어교육의 연계 방안 연구, 초등영어교육, 7권 1호, 5~42, 2001.
- 선택형평가와 수행평가: 대립에서 조화로, FOREIGN LANGUAGES EDUCATION, 7권 2호, 217~230, 2000.
- Teaching Writing Using a Bulletin Board on the Internet: A Preliminary Study, 영어교육, Vol. 55, No. 3, 171~192, 2000.
- 중등영어 수행평가 실시 양상 및 효과, 국내공인학술지(이전), 5권 1호, 37~52, 2000.
- 영어과에서의 환경교육 내용 체계화 및 강화 방안, 국내공인학술지(이전), 12권,1호, 99~109, 1999.
주요학술저서
- 영어교육학신론, 문음사, 2001.
- 조기영어교육론, 한국문화사, 1999.
- 영어평가 및 멀티미디어 교육론, 한국문화사, 1999.
특허
인하대학교
개인정보처리방침 | 이메일주소 무단 수집거부 | 영상정보처리기기 관리방침
22212 인천광역시 남구 인하로 100 인하대학교 TEL:032-860-7850, FAX:032-865-3857 moto@inha.ac.kr
Copyright 2007. INHA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