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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하대학교 영어교육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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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명 이현우 ( 李炫雨 / Hyunoo Lee )
소속 영어교육과
E-Mail hylee@inha.ac.kr
연구실 전화 032-860-7851
임용일자
직급 교수
연구실명
세부전공 의미론
학력
경력
연구업적
학위논문
- 범주, 구조, 그리고 대용 의존의 원리들,
주요학술논문
- 대학수학능력시험 영어 영역 화행 분석: 대화 듣기 자료를 중심으로, Studies in English Education, 21권 3호, 115~141, 2016.
- ‘대신(代身)’의 두 의미와 이들의 논리적 속성, 언어학, , 3~21, 2016.
- 고교 영어 교과서와 국가수준학업성취도평가 대화에 나타난 화행 분석, 중등영어교육, 9권 3호, 123~148, 2016.
- 영어 I 교과서와 대학수학능력시험 영어 영역에 나타난부정사의 분포에 대한 분석, 중등영어교육, 9권 2호, 115~139, 2016.
- Speech act analysis of the English section of College Scholastic Ability Test: With focus on conversational listening material, 중등영어교육, 8권 4호, 3~22, 2015.
- The Syntax and Semantics of Antecedentless Relatives in English, 영어어문교육, 21권 1호, 217~232, 2015.
-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NEAT)의 활용 방안, 교육문화연구, 19권 4호, 53~74, 2013.
- 2009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의 의사소통 기능과 예시문, 중등영어교육, 6권 1호, 122~148, 2013.
- On a special type of antecedentless relative clause in English, UCLA WORKING PAPERS IN LINGUISTICS, 17, 197~203, 2012.
- 원어민 영어 보조교사에 대한 만족도 및 효과적 활용방안 연구, 교육문화연구, 18권 3호, 73~106, 2012.
- 2009 개정 영어과 선택 교육과정의 성취기준, 중등영어교육, 5권 2호, 164~184, 2012.
- 영어 의사소통에 필요한 언어 형식: 2009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중등영어교육, 5권 2호, 185~206, 2012.
- 영어 교과교실제 운영 사례 조사 및 만족도 결과 분석: IC 지역 B2형 교과교실제 운영 고등학교를 중심으로, 중등영어교육, 4권 2호, 81~102, 2011.
- On directions for the revision of language forms listed in the 2007 Korean English curriculum., 영어어문교육, 17권 2호, 39~58, 2011.
- Expressing Conditions in Korean, 언어학, , 179~207, 2009.
- 어휘정보이론에 입각한 영어 문법, 독해 지도, 중등영어교육(SECONDARY ENGLISH EDUCATION), 2권 1호, 1~18, 2009.
- 인천 영어 공교육 강화 방안, 교육문화연구, 14권 2호, 53~63, 2008.
- 7차 교육과정 중고등학교 영어 교과서의 의사소통 기능의 연계성 연구, 중등영어교육(SECONDARY ENGLISH EDUCATION), 1권 2호, 23~44, 2008.
- The Syntax and Semantics of Yekan and Its Cousins, 언어와정보, 10권 2호, 1~20, 2006.
- A Comparative Study of Reciprocals in English and Korean: Their Distribution and Interpretation, 생성문법연구, 16권 1호, 129~152, 2006.
- 영어과 수준별 이동 수업에서의 교수,학습 및 평가 방안, STUDIES IN ENGLISH EDUCATION, 10권2호, 5~30, 2005.
- 중등 영어과 임용시험의 개선을 위한 설문 조사 연구, FOREIGN LANGUAGES EDUCATION, 11-4, 233~258, 2004.
- 의사소통 능력 측정 도구로서의 공인 영어 표준화 시험 타당도, 영어어문교육, 10-3, , 2004.
- 정보 포장과 한국어 화제 구문, 언어학, 39, 81~115, 2004.
- 중학교에서의 영어 운율 교수·학습에 관하여, 인하협동교육연구, 1호, 37~71, 2003.
- TOEFL, TOEIC, TEPS 시험 점수와 대학 수학 능력과의 연관성 연구, 영어어문교육, 9권 1호, 153~171, 2003.
- 어형론에 입각한 영어와 한국어 "아무"에 대한 의미 연구, 언어학, 31, 127~158, 2002.
- 자유선택어 , 언어연구, 17권,2호, 315~336, 2001.
- 대용사-선행사의 반전과 결속 이론, 언어학, 29호, 133~152, 2001.
- '서로'의 결속 변항 해석: 구문-의미의 인터페이스, 어학연구, 37권,2호, 293~309, 2001.
- 자아에 대한 태도와 대용화, 국내공인학술지(이전), 3권, 2호(예정), , 1999.
- 영어 운율의 교수/학습법 개발에 관하여, 대학논문, 4권, 365~398, 1998.
- Anaphoric dependencies and predication, 기타외국학술지, 98권, 169~183, 1998.
- 대학생의 영어구사력 신장 방법에 대하여 : 듣기를 중심으로, 대학논문, 18, , 1998.
- 결속대용사에 대한 제약의 연역 , 국내공인학술지(이전), Vol 2, No 1, 214~255, 1998.
- 지시 의존의 최적 이론에 대하여, 국내공인학술지(이전), Vol. 7, No. 1, 163~201, 1997.
- 두 유형의 극성 , 대학논문, Vol. 32, No. 2, 213~250, 1996.
- 원형명사구의 의미와 한국어의 총칭화, 대학논문, Vol. 31, No. 4, 615~637, 1995.
- 복합대용사와 교차에 대한 이론, 국내공인학술지(이전), 3, 679~694, 1995.
주요학술저서
- 영어와 한국어의 부정극어: 인가의 문제를 중심으로, 경진문화사, 2004.
특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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